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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세이&작문 향상요령

에세이의 종류

Narrative Essay

이야기 형식의 에세이에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경험이나 사건들을 글로 표현하는 것인데 다음과 같은 주제들이 해당된다.

1. 자신의 과거에 있었던 경험이나 사건에 관한 이야기
2. 최근 또는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는 경험 또는 사건에 관한 이야기
3. 가족을 포함한 주변의 다른 사람에게 일어났던 경험이나 사건에 관한 이야기

서론의 도입 부분에 쓰고자 하는 주제와 무엇에 대해 이야기 한다는 암시를 독자들에게 심어준다. 예를 들어 “Learning something new was an interesting experience for me." 식의 표현이 있다.
이야기 방식의 에세이가 논문 방식에 비해 좀 더 자유로운 형식의 작문이라도 할지라도 적절한 구조를 유지해야 하는데 특히 본론의 전개 방식이 사건, 경험, 학습의 순서를 잘 유지하여 논리적 전개가 자연스러우며 독자들에게 혼란을 주어서는 안 되게 주의한다.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으로 인물, 장소, 사건들에 대해 적절한 설명을 하여 독자들도 작가가 말하는 경험에 대해 함께 동감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독자들의 흥미를 유지시키기 위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적절히 첨가한다.
이야기 형식의 에세이에 중요한 사항으로 비록 경험이나 사건에 관한 이야기라도 무언가 핵심 또는 요지가 있어야 한다. 그럼으로 마지막 단락에서는 반드시 설명했던 경험에 대해 중요한 결론으로 에세이를 마쳐야 한다.

Descriptive Essays

설명 방식의 에세이는 인물, 장소, 상황 또는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독자들에게 생생하게 설명 및 묘사하는 것이다. 독자들은 이런 에세이를 통해 쓰여진 내용에 대한 명확한 이미지를 갖게 되는데 이를 위해 작가들은 이미지를 주는 단어 선택, 흥미 유발 및 비교, 느낌을 주는 표현 등을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에세이의 구성 요소

  • 서론서론은 1단락 정도를 차지하여 주 아이디어인 주제를 언급하는 부분으로 작성자의 관점 표명 및 에세이 방향을 제시하며 독자의 호기심을 유발한다. 보통 단란은 1단락 정도를 차지한다.
  • 본론본론은 주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소 주제를 언급하는 단락으로 3~4단락을 소비하여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의견과 사례, 근거 제시를 작성한다. 이때 각 단락의 길이는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한다.
  • 결론결론은 서론과 마찬가지로 평균 1단락 정도의 문장을 구사하여 주 아이디어의 요약 및 재확인을 꾀하는 파트이다.

에세이 훈련 요령 (기초 수준)

기초 수준은 책을 읽고 글을 조금씩 쓰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녀들에게 작문 훈련을 시키는 요령이다. 처음 작문 훈련을 잘못 시키면 아이들은 이를 굉장히 부담스러워 하고 피하게 되므로 자녀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주의한다. 아래의 요령을 참조해서 자녀가 말하고 싶어하는 주제와 이유를 간단히 적으며 정리해 나가는 훈련을 하면 된다.

  • 01자신이 좋아하고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한다.
    먼저 아이가 좋아하고 말하고 싶어하는 분야를 정하는데 예를 들어 강아지, 게임, 친구 등의 분야를 들 수 있다.
  • 02분야를 선택한 후에는 좀 더 그 범위를 좁혀 나가 주제를 정한다.
    예를 들어 애완 동물로 불독을 가지고 있다면 “불독”을 선택하고 게임은 “컴퓨터 게임” 등의 주제를 원하는 대로 정하여 본다.
  • 03선택한 에세이 주제를 한 문장으로 만들어 본다.
    예를 들어 "Bulldogs are the best breed of dog." “Computer games are more fun than other games.”등이다.
  • 04자신이 정한 주 문장에 대한 답을 최소 5개 이상 적어 본다.
    불독의 경우는"Bulldogs are smart. Bulldogs are healthy.”등으로 주제에 대한 답들이 차후 정식 에세이를 작성할 때 본문의 소주제들이 되는 것이다.
  • 05간단하게 자신이 생각한 답에 대해 결론을 맺는다.
    예를 들어 “Clearly, Bulldogs are best because they are smart, healthy and they are just right size for kids.” 등의 결론을 적을 수 있다.
  • 06자녀 스스로 주제, 소주제, 뒷받침하는 내용, 결론들을 내리도록 연습한다.
    이 때 억지로 시키지 말고 자녀가 중심이 되어 이야기나 글을 쓰게 하며 부모는 옆에서 질문이나 조언을 통해 방향을 잡아주는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에세이 훈련 요령 (상급 수준)

기초 수준은 책을 읽고 글을 조금씩 쓰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녀들에게 작문 훈련을 시키는 요령이다. 처음 작문 훈련을 잘못 시키면 아이들은 이를 굉장히 부담스러워 하고 피하게 되므로 자녀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주의한다. 아래의 요령을 참조해서 자녀가 말하고 싶어하는 주제와 이유를 간단히 적으며 정리해 나가는 훈련을 하면 된다.

형식 및 주제선정

아마도 교사가 에세이 과제의 주제를 정해 주었거나 여러 주제들 중 자신이 원하는 주제를 선택해 에세이를 작성하도록 과제를 내줄 것이다. 주제들은 아래와 같은 핵심 단어들과 연관되어 있어 어떤 형식으로 에세이가 구성되어야 하는지 암시한다. 아래의 형식들은 에세이뿐만 아니라 주관식 시험, 작문 과제에 모두 해당됨으로 그 의미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본문구조 형식 파악

Analyze (분석)
분석은 대상이나 개념을 이를 구성하는 요소들로 구별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시, 소설, 연극” 등에 관한 분석하라고 과제가 주어지면 이를 구성하는 요소들인 관점, 배경, 등장 인물, 주제, 줄거리, 동기 등에 대해 분석하여 이 요소들이 모여 어떻게 작품을 이루는지 설명한다.

Argue (논쟁) 및 Criticize (평론)
논쟁이나 평론하라는 과제가 주어지면 어떤 주제나 관점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를 하는 자신의 의견을 밝히는 것으로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나 예를 반드시 언급해야 한다.

Compare (비교) 및 Contrast (대비)
두 단어는 함께 사용되기도 하는데 “비교” 하라고 과제가 주어졌을 때에는 유사한 점과 차이점을 함께 언급하고 “대비” 에는 차이점만 밝히면 된다.

Define (정의)
이 형식은 간결하고 명확하며 믿을만한 의미들을 서술하는 것으로 너무 자세하게 서술할 필요는 없다.

Describe (설명)
주어진 과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라는 의미로 독자들은 이 에세이를 통해 당신이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명확한 이미지를 얻게 된다.

Diagram (도표)
주제와 관련된 특별한 도표, 차트, 그래픽을 첨가하는데 이 때 영역에 대한 서식을 함께 기재해 도표의 이해를 돕고 필요에 따라 간단한 설명도 함께 포함된다.

Discuss (토론)
이 방식은 논쟁과 유사한데 주제에 대해 주의 깊게 분석하고 장, 단점을 파악한 후 여러 가지 이유나 예를 들어 자세하게 주장 또는 논하면 된다.

Enumerate (열거) 및 List (나열)
이 단어의 의미는 목록이나 요점들을 열거하라는 의미로 하나씩 간결한 형식으로 나열하면 된다.

Evaluate (평가)
평가하라는 과제나 문제가 주어지면 주제가 강조하는 강점 및 한계에 대해 신뢰할 만한 주의 깊은 평가를 내린다.

Explain (설명)
여기에서는 주어진 주제에 대해 명확한 해석이나 설명을 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실험 결과나 의견에 차이가 있을 때 이를 설명하라는 문제라면 “어떻게” 또는 “왜”라는 방식을 통해 이를 설명하는 것이 좋은 해답이 될 것이다.

Illustrate (예증)
예증은 설명 형식 방식에 자신의 답변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숫자, 그림, 도표 또는 구체적 예를 제시해야 한다.

Justify (증명)
주제에 대해 증명하라는 과제가 주어졌을 때는 반드시 이를 증명하는 명확한 근거나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Outline (개요)
주어진 주제에 대해 체계적인 설명을 하라는 방식으로 핵심 요점과 이를 뒷받침하는 보조 내용들을 서술한다. 이 때 너무 사소한 것이나 자세한 내용은 제외시키고 정보를 조직적으로 배열 및 분류한다.

Prove (입증)
증명 또는 검증하라는 과제로 검증된 자료를 논리적인 방법으로 평가 또는 인용하여 이를 분명히 밝히는 것이다.

Relate (연관)
문제에 대해 서로의 연관성을 밝히라는 과제로 관계 및 관련된 사항을 서술하면 된다.

Review (논평)
문제의 주된 관점에 대해 체계적인 귀결 방식에 의해 분석하거나 짧게 논평하면 된다.

State (진술)
주어진 문제에 대해 간명한 이야기 형식으로 서술하는데 일반적으로 너무 자세한 서술이나 예를 들지는 않는다.

Summarize (요약)
주된 생각을 간단하게 서술한다. 이 때 너무 상세한 예를 드는 것은 삼가 한다.

Trace (자취)
이 과제는 주어진 사건의 과정을 밟아 나가는 것으로 과정 설명, 역사적 흐름, 기원과 전개 과정 등을 들 수 있다

주제 선택

만약 주어진 주제가 없고 자신이 직접 선택해야 경우 아래와 같은 내용들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구하여 본다.

1. 어떤 주제들에 대해 관심이 있는가?
2. 선택한 주제의 어떤 사항들이 당신의 흥미나 관심을 유발하는가?
3. 선택한 주제와 관련해 당신이 궁금해 하는 사항이나 수수께끼가 있는가?

선택한 주제는 자신이 작성할 분량을 고려해 그 범위를 적당히 좁혀야 한다. 예를 들어, 가족에 대해 한 장 정도 에세이를 작성하는 경우 “가족 누구의 특별한 성격이나 재미있는 사건” 등과 같이 범위를 좁혀 초점을 맞추어야지 만약 가족 모두의 삶에 대해 이야기 한다면 범위가 너무 광범위해 분량이나 흥미를 맞출 수 없을 것이다.
만약 주제로 “My father”라고 한다면 너무 광범한데 이런 경우 “My father is my best friend.” 로 수정하고 “Volcanoes of the world”의 경우에는 “The eruption of Mt. Pinatubo in June 1991” 로 범위를 좁혀 나갈 수 있다.

brainstorming
1. 연필과 종이를 가지고 책상에 앉는다. 주제에 대해 짧은 시간 (5분 정도) 동안 머리 속에 떠오르는 대로 종이에 적는다.
2. 이 때 생각을 정리해 쓰거나 철자나 문법을 확인하거나 깨끗이 적으려고 노력하지 말고 써지는 그대로 적는다.
3. 정해진 시간이 다 지나면 적은 내용들을 읽어 보는데 대부분이 신통치 않은 아이디어들로 생각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 아이디어들을 정리해 보면 좋은 생각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아이디어 개요화

일단 주제 및 소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가 나왔으면 이를 정리에 에세이의 뼈대를 구성하는 개요를 작성한다.

1. 주제와 이를 뒷받침하는 소 주제들을 나열한다.
2. 이 때 소 주제들 중 중복되는 아이디어가 있으면 통합 또는 삭제 시킨다.
3. 소 주제가 충분하지 않다면 다시 brainstorming을 통해 아이디어를 더 마련한다.

아래의 예는 “수영 경기가 아이들에게 좋은 운동” 이라는 주제에 대한 에세이의 개요를 작성한 것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예제는 이미 발표되었던 내용으로 재 사용해서는 안 된다.

Competitive Swimming, an Ideal Sport for Kids

1.Introduction (서론) 2.Competitive swimming provides same benefits as other sports (소 주제) a.It is good exercise and builds muscular strength
b.It promotes cooperation among team members, especially in relays 3.Competitive swimming provides some additional benefits (소 주제) a.Swimming is an important skill that can be used forever
b.There is a reduced risk of injury
c.Each swimmer can easily chart his or her own progress (소 주제) 4.My personal experience as a competitive swimmer a.I enjoy working with my coach
b.I've made a lot of friends on the swim team 5.Conclusion (결론)

초안 작성

준비된 개요를 토대로 에세이의 주 구성 요소인 서론,본론,결론 부분들을 작성한다. 각 부분들의 자세한 의미는 다음과 같다.

서론
서론은 에세이의 첫 단락 부분으로 단락의 시작은 주제에 관해 개괄적으로 언급하고 단락의 끝은 이 에세이에서 말하고자 하는 주된 아이디어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아래와 같이 서론에서 표현해야 하는 요소들을 참고하여 서론을 작성하도록 한다.

독자들이 주제가 무엇인지를 알도록 한다. (에세이가 말하려고 하는 주제)
독자들이 글을 쓴 사람의 관점이 무엇인지 알도록 한다.
독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그들이 에세이를 읽고 싶어하도록 관심을 불러 일으킨다.

본론
본론은 서론과 달리 여러 단락으로 구성되어 각 단락별로 주제를 뒷받침하는 소 주제와 이를 설명하는 의견, 주장, 근거 들이 제시된다.

각 단락마다 하나의 소 주제를 제시한다. 하나의 단락에 두개 이상의 소 주제들을 제시하면 안 된다.
단락들의 흐름 전개가 논리적 순서에 어긋나지 않도록 배치한다.
자신의 관점이나 주장을 증명해줄 수 있는 적절한 근거나 인용구를 이용한다.
아이디어, 문장, 단락 간에 아래와 같이 적절한 접속 관용사를 이용하여 연결을 부드럽게 하고 보다 명확한 의미를 전달한다.

추가 정보를 제공할 경우 Besides,Furthermore, In addition,Indeed, In fact,Moreover, Second, Third, etc
예를 들 경우 For example, For instance, In particular, Particularly, Specifically, To demonstrate, To illustrate
이유나 원인을 제시할경우 As, Because, Because of, Due to, For, For the reason that, Since
결과나 효과를 제시할 경우 Accordingly, Finally, Consequently, Hence, So, Therefore, Thus
목적이나 사유를 언급할 경우 For fear that, In the hope that, In order to, So, So that, With this in mind
비교나 대비를 할 경우 Although, However, In comparison, In contrast, Likewise, Nevertheless, On the other hand, Similarly, Whereas, Yet
시간이나 시차와 관련된 문장을 사용할 경우 After, Before, Currently, During, Eventually, Finally, First,. Second,..., etc, Formerly, Immediately, Initially, Lastly, Later, Meanwhile, Next, Previously, Simultaneously, Soon, Subsequently
요약을 할 때 Briefly, In brief, Overall, Summing up, To put it briefly, To sum up, To summarize
결론을 맺을 때 Given these facts, Hence, In conclusion, So, Therefore, Thus, To conclude

결론
결론은 에세이의 마지막 단락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를 담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주된 관점을 요약해서 말한다.
새로운 의견 제시나 예 및 인용구들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주된 관점을 다시 한번 재 표명한다.

초안 수정

초안을 수정한다는 것은 자신의 아이디어들을 다시 생각해보고, 논쟁들을 좀 더 세련되게 수정하고, 단락들을 재구성하고, 문장들에 사용한 단어들을 교체하는 것을 모두 의미한다.

작성한 초안은 1~2일 정도 수정하지 않은 채로 그대로 나둔다. 수정 전에 시간의 공백을 가짐으로 작성한 에세이를 보다 객관적 시각에서 볼 수 있고 문제나 잘못된 점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초안을 수정한다는 것은 자신의 아이디어들을 다시 생각해보고, 논쟁들을 좀 더 세련되게 수정하고, 단락들을 재구성하고, 문장들에 사용한 단어들을 교체하는 것을 모두 의미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보다 구체적으로 개발하고,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보다 많은 증거 자료를 제시할 수도 있고 반대로 쓸데 없는 예제, 중복된 표현, 주제를 벗어난 표현 등은 수정 또는 삭제한다.
단락의 내용 전개 순서가 논리적인지 확인한다. 만약 단락들의 순서가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 단락들의 위치 조정을 결정한다.
수정한 초안을 큰소리로 읽어 본다. 이렇게 하면 어색하거나 뜻이 명확하지 문장들을 구별하기가 용이하다.
다른 사람에게 작성한 에세이를 읽게 하고 혹시 불명확하거나 혼동을 주는 내용이 있는지 확인한다. 아래의 항목들은 초안을 수정할 때 주의 깊게 검토할 내용들이다.

초안 검토사항
- 자신의 리포트가 간결하고 분명한가?
- 개요대로 작성했는가? 혹시 빠트린 내용은 없는가?
- 자신이 주장한 내용이나 사실들이 논리적 순서대로 전개되었는가?
- 에세이에서 자신이 주장하는 의향이나 핵심을 분명하게 밝혔는가?
- 자신의 주장 또는 핵심을 객관적으로 증명했는가?
- 자신이 주장하는 논제나 소 주제별로 이를 뒷받침하는 충분한 근거, 예제, 자료를 제시하였는가?
- 자신의 의견, 주장이라도 너무 자주 I suppose, I think 등의 사용으로 객관적이지 못한 느낌을 주지는 않았는가?
- 본문의 각 단락 시작을 적절한 소 주제 문장으로 시작하였는가?
- 단락간이나 아이디어 간에 내용 전개가 `부드러운가?
- 결론의 내용이 독자에게 종결의 느낌을 주는가?
- 불필요한 또는 중복된 단어나 문장이 있는가?
- 인용한 문구나 정보 출처를 모두 밝혔는가? 또한 적절한 형식을 사용했는가?
- 단축형의 사용을 피했는가? 가능한 can’t, don’t 등의 단축형의 사용을 피한다.
- 철자 또는 문법상 오류는 없는지?

최종안 교정

주의 깊게 잘못된 철자, 맞춤법, 구두법, 대문자 등의 문법 오류를 찾아내 교정한다. 컴퓨터로 작성한 경우, 철자 및 문법상 오류가 자동으로 검색되지만 모든 오류를 찾아 내지 못하고 오히려 잘못된 교정을 유도하는 경우도 있다. 그럼으로 컴퓨터를 100% 신뢰하지 말고 필히 작성한 에세이를 출력해 직접 펜을 들고 교정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또한 최종안은 적어도 마감 2일전까지는 준비하도록 계획 목표를 정한다.

좋은 에세이를 쓸 수 있는 능력은 장기간 동안 꾸준한 독서와 반복 훈련 및 좋은 에세이나 작문들을 자주 접해야 한다. 이는 단순히 elementary 나 Secondary School 뿐만 아니라 대학에 진학해서도 과제나 에세이를 계속 사용해야 하는 능력임으로 어렸을 때부터 꾸준한 훈련을 해 나가야 한다.

좋은 에세이나 작문의 예들은 인근의 도서관에서 에세이 관련 책들을 빌려 보고 스스로 보다 체계적인 작문 훈련을 원할 경우에는 전문 추천 도서인 “The Professor's Secrets - Breaking The Silence How To Write Essays and Term Papers” 책을 구입해 학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The Professor's Secrets 구입: http://www.profsecrets.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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