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학습가이드
캐나다 현지의 학습 커리큘럼과 주의사항을 안내해드립니다.

발표&청취 향상요령

구술 발표 준비 및 요령 (Oral Report)

구술 발표(Oral Report)는 혼자 또는 그룹으로 발표 과제나 프로젝트 과제를 선생님과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을 뜻한다. 구술의 준비는 서면 리포트를 준비할 때와 유사한 과정과 자료조사가 필요하며 이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른다.

주제 선택

부과된 주제와 따로 없다면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로 좋아하는 것이나 알고 싶은 내용을 주제를 선택한다. 보통 자신이 흥미 있는 분야는 관중들도 흥미를 가지게 될 것이다.

목적 선택

구두 리포트의 목적을 분명히 하는데 “청중을 설득하는 것인지, 주제와 관련한 정보를 제공할 것인지 또는 단지 청중을 즐겁게 할 목적으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할 것인지?” 를 선택한다. 목적이 분명해야 내용이나 준비 과정에 방향 설정이 용이해진다.

사전 조사와 내용 준비

주제와 목적이 정해졌으면 리포트를 준비해 본다. 서면 리포트와 같이 구술 리포트도 도입, 본문, 결론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내용 구성을 위해서는 주제와 관련한 정보를 수집한다. 사전 조사를 할 때에는 청중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 만약 자신이 청중으로 이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입장이라면 무엇에 대해 흥미를 갖고 또한 어떤 의문이 생길지를 검토해 본다.

일단 자신이 말할 주제에 대한 조사가 끝나면 이를 짜임새 있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성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에세이 및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는 요령”을 참조한다. 자신의 내용을 잘 구성하면 발표를 할 때 자신감이 생기고 또한 청중들이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들을 쉽게 파악하고 따라오게 될 것이다.
너무 많은 내용을 전달하려다 보면 듣는 사람이 부담스러워지고 너무 적은 내용을 전달하다 보면 정보 부족으로 궁금증만 커지게 된다. 그러므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들의 개요를 잘 구성하여 이와 관계 있는 내용들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이 때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잘 고려해 개요를 작성한다.

  • Introduction (도입)일단 관객의 관심을 확 끌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주제와 관련한 질문, 극적인 이야기 암시, 개인적 경험들을 적절히 활용해 청중들이 말하려는 내용에 흥미를 갖게 한다.
  • Body (본문)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는 부분으로 개요 및 내용을 잘 구성하여 이야기를 해 나가야 내용을 잘 전달할 수 있다.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를 진행시키고 근거 자료나 예를 적절히 제시한다.
  • Conclusion (결론)구술 리포트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을 언급하는 때이다. 청중들이 자신이 말한 내용 중 무엇을 기억하기 바라는가를 명심하여 자신이 말한 내용을 요약하고 더불어 다시 한번 강조하여 마무리한다.

예행 연습

일단 내용 준비가 다 끝나면 구술 리포트를 성공적으로 마치려면 필히 연습을 해야 한다. 처음에는 거울을 보거나 혼자 서서 연습을 한다. 어느 정도 익숙해 지면 다음에는 가족이나 친구들 앞에서 연습을 해 보며 아래 사항들을 점검해 달라고 부탁한다.

순서 항목 확인
1 청중에게 자신의 소개를 했는가?
2 청중의 관심을 잘 불러일으켰는가?
3 자신의 주제에 대한 명쾌한 소개 및 어떤 내용이 될 지로 서론를 시작했는가?
4 자신의 아이디어 진행이 논리적 순서에 의해 진행되었는가?
5 결론에 자신이 발표한 내용을 잘 요약해서 마무리했는가?
6 보조 설명 도구가 있다면 잘 보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했는가?
7 자신의 주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소개한 근거 자료, 예, 증거들이 적절했는가?
8 발표할 때 너무 요약이나 자료를 보고 읽지는 않았는가?
9 긴장하지 않고 편안한 자세로 발표 했는가?
10 자신의 발표하는 모습이 주제에 대한 지식이 충분히 있는 것처럼 보였는가??
11 너무 빨리 또는 천천히 말하지 않았는가?
12 발음하는데 문제가 있는 단어들은 없었는가? 또는 말하는 내용이 분명하게 들렸는가?
13 발표하는 도중의 제스처는 적절한지? 혹시 쓸데 없는 행동이나 손동작을 보이지는 않았는가?
14 발표 시간을 적절히 맞추었는가?
15 발표가 끝나고 청중에게 질문할 시간이나 내용에 대해 평을 할 시간을 주었는가?

만약 구술 발표 때 그림, 참고 자료, 포스터, 프로젝터를 사용한다면 예행 연습 때도 실제로 도구들을 이용하거나 사용하는 것처럼 가정하여 연습하도록 한다. 또한 예행 연습을 통해 시간을 필히 확인하고 이에 따라 내용 분량이 적절한지를 확인 및 조정한다.

암기

예행 연습이 어느 정도 진행되어 발표할 내용이 확정되면 이를 외운다.

발표

발표를 할 때는 몸을 꾸부리지 말고 똑바로 서서 말한다. 특히 몸을 자주 비비 꼬거나 조바심을 내는 행동으로 청중의 집중을 딴대로 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청중들의 눈을 보며 발표한다. 불안하다고 천정이나 바닥을 쳐다보면서 말하면 내용이 정확히 전달되지 않을 뿐더러 청중의 관심도 멀어지게 된다.
적절한 제스처를 사용하며 발표를 한다. 손동작이나 몸을 적절히 사용하여 발표를 하면 자신의 핵심을 강조할 때 용이하며 무의식 중에 청중의 흥미를 보다 끌 수 있다.
목소리를 정확하고 분명하게 내도록 노력한다. 통상 긴장하면 말이 빨라지고 발음이 부정확해지는데 만약 자신이 서두른다는 느낌이 들 때에는 숨을 크게 쉬고 천천히 말하도록 노력한다.

청취력 개요 및 향상요령 (Listening Skills)

여기서 말하는 청취 능력이란 영어 이해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말을 듣고 이해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청취 능력은 학생들이 학교 생활을 할 때 다른 어떤 능력보다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능력으로 다른 능력과 마찬가지로 이 능력을 향상시키려면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 Listen (듣기)청취의 첫 단계는 상대방이 말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는 것으로 만약 사람의 지문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데 모든 지문들은 같지 않다라고 들었다면 들은 사실 그대로를 반복하여 말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 Understanding (이해)청취의 다음 단계는 이해로 자신이 들은 내용을 자신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지문을 다시 예로 들면 이에 대해 “각 사람들의 지문 모양이 모두 틀리다” 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 Judgment (판단)자신이 듣고 이해한 것에 대해 생각해 보고 판단하는 단계이다. 의문들이 확장되어 “수 많은 사람들의 얼굴 모양이 모두 틀린 것처럼 지문들도 고유의 모양이 있을 수 있겠지” 하고 판단하게 된다.

청취력을 향상시키는 요령

말하는 사람에게 시선을 집중한다. 딴 짓을 하거나 다른 무슨 일이 있나 하고 관심을 돌려서는 안 된다.
시선 뿐만 아니라 정신도 집중한다. 통상 다 아는 얘기를 듣거나 너무 어려운 얘기를 들을 때 딴 생각을 하기 쉬운데 이때는 자세를 다시 가다듬고 말하는 사람의 내용에 집중하도록 노력한다.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을 듣고 자신이 이해했다는 사실을 나타내는 것으로 고개를 끄덕이거나, 웃음을 보이거나, 난색을 표하는 등의 적절한 반응을 보인다. 이를 통해 연사에게 자신이 열심히 청취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며 또한 자신도 연사의 말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된다.
가능한 질문은 연사의 말이 다 끝난 후에 하도록 한다. 질문은 좋은 것이지만 교사나 친구가 하는 말을 중간에 끊고 질문을 하게 되면 질문 할 말을 생각하느라고 상대방이 하는 말을 놓치게 되고 또한 연사의 말하는 흐름을 깨므로 다른 친구들에게도 방해가 될 수 있다.
핵심 사항을 파악하도록 노력한다. 핵심 사항은 말하는 사람이 전달하려고 하는 가장 중요한 내용으로 통상 첫 부분이나 끝 부분에 언급하며 여러 번 반복해 말하는 사항이다. 그럼으로 처음과 끝 부분, 특히 “My point is, What I want you to remember, The conclusion is” 등의 문구가 들어간 내용에 더욱 정신을 집중한다.
질문을 한다. 질문은 자신이 듣고 이해한 것이 확실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면 연사의 말이 끝난 후에 한다. 이 때 질문 요령으로 먼저 자신이 궁금해 하는 점에 대해 연사가 한 말을 그대로 반복해 말하고 자신의 질문 내용을 말한다면 질문의 내용 전달도 정확해 지고 또한 연사에게 자신이 얼마나 집중해서 듣고 있었나를 은연중에 전달하게 된다. 예를 들어 “When you said that all the fingerprint are not alike, did you mean that the fingerprints are different on even same h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