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학습가이드
캐나다 현지의 학습 커리큘럼과 주의사항을 안내해드립니다.

유급 혹은 월반

유급과 월반은 여러 방면의 방안과 사례 등을 통해 신중히 결정됩니다.

과목에 대한 학년 배정 정책은 과정을 이수 혹은 실패 했는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들의 학교 생활 동안 충분히 학업 생활을 수행하고 향후 학교를 떠나 고등 교육 기관이나 직장에서 필요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저학년인 3학년까지의 학생들은 큰 문제가 없는 한 통상 학년을 유급하여 과정을 다시 밟지는 않는다. 그러나 4~12 학년의 학생들의 경우는 교사, 학부모, 학교장에 의해 학생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방안을 고려해 학생의 유급 혹은 월반이 결정될 수 있다. 이 결정을 내릴 때는 관련자들이 모두 학생의 연령, 문제 해결 방안, 유사 사례 등을 검토해 신중히 결정한다.
통상 유급이나 월반의 결정은 해당 과목에 대한 우수나 부진의 정도가 커리큘럼에서 규정하는 범위를 많이 벗어난 경우 과목 별로 신중히 고려 됨으로 관련이 없는 학년 과목 전체에 대한 유급이나 월반의 결정은 내려지지 않는다.

  • 요구되는 학습 결과를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학생이 커리큘럼에서 지정한 학습 결과를 충족하지 못한 경우에 학교는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 학업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학생이 수행해 왔던 학업 과정들을 검토하여 가장 적절한 대책을 수립한다.

    학생이 단순히 일반 학교 환경 안에서의 학업 동기가 부족하거나 혹은 학업을 저해하는 특별한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대체 학습 프로그램이나 표준 학교 과정과는 다른 방법들을 고려하게 된다. 또한 특수 교육이 필요한 장애 학생의 경우도 일반 교육 프로그램을 적절하게 변경 혹은 수정하여 방안을 수립한다.
  • 요구하는 학습 결과를 넘어서는 경우학교에서는 기준이 되는 학습 결과 보다 훨씬 뛰어난 성적을 올렸을 경우 학생의 학업 성취 의욕을 계속적으로 유지 및 향상 시켜 주기 위해 이에 맞는 적절한 학습 환경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8학년의 학생이 영어 과목에 대해 아주 뛰어난 성적을 올렸을 경우 예정된 9학년 영어 수업 대신 10학년의 영어를 수업하는 교실에서 과목 수강 혹은 9학년 영어 교실에서 수업을 받되 9학년 영어 과정이 아닌 학교에서 준비한 우수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방법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