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기유학일반
조기유학은 아이의 인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KOR교육제도 VS CAN교육제도

KOR교육제도 VS CAN교육제도

캐나다와 한국의 교육제도 차이점을 알고 가는 유학. 차이를 알고 가면 내 아이의 미래가 보입니다.

구분 캐나다 한국
성적평가 캐나다는 교사의 재량이 절대적으로 크며 교사에 의해서 A, B, C, D, F와 과목별 %는 교사에 의해 절대평가로 이루어지며 반 석차 및 전교 석차는 따로 나눠지지 않습니다. 한국은 반 석차, 전교 석차, 전체 %까지 표기하는 상대평가로 성적이 나타납니다.
수업시간 캐나다 학교는 한국 대비 수업시간이 보통 깁니다. 한 교시당 65분 수업이며, 5교시까지 수업을 하며, 수업이 종료되며 전학생 모두 하교합니다. 한국의 수업시간은 한 교시당 50분간 수업이 진행되며, 10분씩 휴식합니다. 고등학교는 보충수업까지 8교시까지 수업을 하며, 정규수업이 종료되면 대부분 한국식 “학원”으로 이동 합니다.
수업방식 캐나다는 학급체계가 한국의 초-중-고와는 다릅니다. 캐나다 중, 고등학교는 대학교처럼 이동식수업으로 수업이 진행되므로 학생들은 자신이 신청한 과목 선생님의 교실에 가서 수업을 받습니다. 때문에 캐나다는 과목마다 학생수나 친구들이 다릅니다. 한국은 지정 교실제로 보통 교사들이 과목마다 바뀌어 들어오며, 학생들은 특별활동 시간을 제외하고는 지정된 교실에서 수업을 받습니다.
필수과목 캐나다는 9-12학년이 되면 자신이 원하는 코스를 고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수코스는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한국은 모든 과목이 지정되어 있어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문과/이과/예체능반 캐나다 학교는 문과/이과/예체능반의 구분이 없으므로 학생 개인의 적성과 특기에 맞추어 선택과목으로 좋아하는 과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한국은 고등학교에 진학함과 동시에 문과로 갈지 이과로 갈지 결정을 하게 됩니다.
교과과정 캐나다 학교에서 학생들은 보통 일년에 총 8과목을 수강하게 되며, 필수과목인 영어, 수학, 과학 등을 제외한 나머지 3-4과목은 선택과목으로서 택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 학년별 정해진 수업시간에 정해진 과목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수업분위기 캐나다 학교는 교사에 의해 이끌어지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토론식 수업방식으로 진행되며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되며 질의와 발표의 시간을 많이 갖습니다. 한국은 여전히 교사가 교단에 서서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주입식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욱방식으로 인하여 한국학생들은 여전히 자기 의견을 말하고 토론하는 분위기를 익숙하지 않은 경향이 있습니다.
학생관리 캐나다는 한국에 비해 엄격한 교칙을 세우고 있어 ‘경고, 정학, 퇴학’이 한국에 비해 빈번히 이루어지며, 특히 교내 교우 간의 폭력, 인종차별에 대해서는 매우 엄중한 처벌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체벌은 경고, 사회봉사, 정학이 엄중한 처벌로 여겨지고 있으며, 퇴학은 거의 드물게 시행되고 있습니다.
여름학교 캐나다에서는 Summer School 제도가 있어서, 여름코스를 이수해서 1달 안에 크레딧을 따는 프로그램입니다. 한국은 여름학기 프로그램을 별도로 두고 있지 않습니다.
토요일 캐나다학교는 무조건 토요일은 학교를 가지 않습니다. 한국은 쉬는 토요일이 정해져 있고, 그 외의 토요일은 학교수업이 있습니다.
방학 캐나다는 한국학교 대비 짧은 겨울방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방학은 겨울방학 3주, 봄방학 1주, 여름방학 2개월로 되어있습니다. 한국은 여름방학 1개월, 겨울방학 2개월이 보편적입니다.
시험 캐나다는 정규적으로 시험기간이 정해져 있기보다는 교사의 재량에 의해 과제나 퀴즈로 점수를 주며, 중간/기말 시험 기간도 획일적이지 않고, 점수배점방식도 교사의 재량에 의해 정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한국은 학기별로 중간/기말고사로 정해져 있어, 시험결과에 따라 성적이 주어집니다.
졸업 캐나다에서 고등학교를 졸업을 하려면 12학년 코스 크레딧 6개를 포함하여 총 30개 코스를 패스해야 합니다. 필수 과목은 60%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하고 주정부 시험도 패스해야 합니다. 한국은 정해진 교과 과정을 이수하고 수업일수를 채우면 종업이 가능합니다.
대학진학 캐나다 학생들의 대학진학은 11/12학년 내신성적을 반영하고, 주정부 시험을 패스해야 합니다. 유학생의 경우 추가로 토플 점수를 제시해야 합니다. 한국은 대학교에 따라서 내신성적, 대학수학능력평가 결과에 따라서 대학진학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