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대학·이민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터닝포인트, 바로지금 캐나다입니다.

학부입학-취업-정착

캐나다대학 진학
희망하십니까?
캐나다의 대학은 한국의 교육 시스템과는 달리 입학의 문이 조금은 더 열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2학년에서 받은 성적으로도(성적이 우수할 경우) 일류 대학에도 지원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니깐요... 그러나 캐나다에서 고등학교를 다닌 총 년수가 5년 이하일 경우에는 토플점수를 봅니다. 그러므로 토플점수의 비중이 아주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의 고등학교 과정에서 과목별로 살펴보면 수학이나 과학이 한국의 수준보다는 많이 떨어져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과목으로 점수를 확보하면 전체 평균점수를 끌어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영어점수는 반드시 관리를 하셔야 한다는 전제 조건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합니다. 한국에서는 고등학교 때 죽어라 공부하고 대학가서는 설렁설렁해도 되며 인맥 관리 정도만 하면 된다고 말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취업을 향해 스펙 쌓기에 전념을 다해야 하니 힘이 드는 건 고등학교나 대학교때나 열심히 해야겠지요?
캐나다의 경우 대학을 들어가기는 한국보다 덜 까다롭지요. (명문대이상) 하지만 현지에서 대학을 졸업한 한국인의 확률은 이민자와 유학생을 전부 합산해도 10%도 되지 않습니다. 결론은 두 가지의 경우 모두 열심히 준비를 하고 학업에 매진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국의 중위권 대학(한양대, 중앙대, 국민대, ETC)이상을 목표로 하고 계신다면 캐나다의 명문 대학 입학에도 눈을 돌려보시기 바랍니다.

졸업후의 진로에서 어느 선택이 올바르다고 할 수는 없지만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제대로 준비하고 학업에 전념하여 캐나다 대학을 졸업하는 것도 향후 미래를 위한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 캐너스 대표 강윤석

캐나다 학부 입학

조건부입학

고등학교과정에서의 일정이상 성적을 제출 할 수 있다면 영어 점수가 없더라도 조건부 입학이 가능하며 조건부 과정으로 입학 허가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해당 대학 부설기관의 ESL과정을 성공적으로 끝마쳐야 합니다.
보통 과정은 (BEGINNER1,2->INTERMIDIATE1,2->ADVANCE1,2로 나누어 집니다.) or 해당 연수기관에서 요구하는 영어 점수를 취득하면 정규대학으로의 문이 열려 있습니다.

2년제 학부입학

캐나다의 경우 특정과목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단과 대학이 있습니다. 특히, 기술분야, 예능분야 등 특별한 기술을 가르치고 졸업 후 현지 취업까지 노릴 수 있는 우수 단과 대학이 많습니다. 자격요건은 4년제보다는 덜 까다로운 편입니다. 고등학교 이상의 성적과 IBT점수 45-60점의 점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학점관리가 용이하고 학비가 저렴하여 현지 학생들의 경우 비용절감을 위하여 컬리지 입학 후 향후 4년제 정규대학으로 편입을 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4년제 학부입학

캐나다 대학의 경우 최초 입학 시 전공과목을 결정하지 않고 추후 전공과목을 최종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캐나다 정규 대학의 경우, 보통 2년간은 교양과목이나 기초과목을 듣게 됩니다. 이후 전공 과목에 대한 심화 과정을 듣게 되며 B.A나 B.S학위를 받게 됩니다. 입학조건은 중고등학교 성적 평균 “우” 이상의 성적을 요구하며 IBT61-80이상의 점수를 요구 합니다.

캐나다 조기유학을 가서 학부 입학을 할 경우에는 12학년의 성적을 보기 때문에 내신관리가 필요합니다. 캐나다는 보통 SAT점수를 요구하지 않으며 B.C주의 경우에는 주정부 시험(Provincial Exam)을 치러서 일정 수준 이상의 점수를 취득 하여야 합니다.

캐나다로의 취업?

Check하고 넘어가야 할 사항

캐나다에서 취업을 하려면 유학생 비자와는 달리 취업과 관련한 Work-Permit을 받아야 합니다. 보통 유학생의 경우 Post Graduate Work Permit이라 하여 졸업 후 취득 할 수 있는 합법적인 비자 입니다. 캐나다는 이민성에서 인정하는 컬리지 및 4년제 대학에서 8개월(방학기간 제외) 이상의 풀타임 정규과정을 마친 외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캐나다 현지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합법적으로 취업할 수 있는 Post Graduate Work Permit을 발급합니다.

취업 허가 기간은 최대 3년까지 학업기간과 동일한 기간을 허가하며, 2년 이상의 과정을 수학한 경우에는 최대 3년까지 취업을 허가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정책이 대폭 완화되면서 현재는 Job Offer 없이도 Post Graduation Work Permit을 신청할 수 있으며, 자신이 공부한 분야가 아니더라도 취업이 가능. PGWP의 자세한 내용은 www.cic.gc.ca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